•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SKT, MWC서 360 VR 생방송 플랫폼 ‘360 Live VR’ 공개
SKT, MWC서 360 VR 생방송 플랫폼 ‘360 Live VR’ 공개
  • 최보영 기자
  • 승인 2017.02.2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360도 전방위 화면을 제공하는 가상현실(VR) 생방송 서비스 플랫폼을 공개한다.

20일 SK텔레콤은 오는 27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7’에서 초고화질 360 VR 생방송 서비스 ‘360 Live VR’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360 Live VR’은 360도 전 방위 화면을 제공하는 생방송 플랫폼으로, 총 6개 카메라 화면이 동시 송출돼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전송 용량이 크다.

이에 따라 초고용량 무선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는 5G시대를 맞아 ‘360 Live VR’의 활성화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SK텔레콤 측은 내다보고 있다.

▲ SK텔레콤이 360도 전방위 화면을 제공하는 가상현실(VR) 생방송 서비스 플랫폼을 오는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7’에서 선보인다. SK텔레콤 관계자들이 자사의 초고화질 실시간 360 가상현실(VR) 서비스인 ‘360 라이브(Live) VR’을 이용해 피겨스케이팅 경기를 관람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SK텔레콤

SK텔레콤의 ‘360 Live VR’은 4가지 특장점이 있다는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우선 선명한 화질이다.

360 VR 화면 제공을 위해서는 전방위를 촬영하는 총 6개의 방송 카메라 화면을 정합해 붙여야 하는데, 접합 부분이 어긋나거나 뿌옇게 보이기 쉽다.

SK텔레콤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교한 화면 접합 기술을 자체 개발해 마치 하나의 카메라로 촬영한 듯한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초당 60프레임을 제공해 화질 수준을 끌어올린 점도 눈에 띈다.

이와 함께 전송 용량은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

일반 방송의 경우 적어도 4Mbps, 360 VR 방송은 4배 많은 16Mbps가 필요하지만 SK텔레콤의 ‘360 Live VR’은 6Mbps만으로도 서비스 할 수 있도록 필요 전송 용량을 60% 이상 줄였다.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용량을 줄이는 원리는 ‘화질 분리’에 있는데 시청중인 화면만 고화질로 제공하고, 보이지 않는 나머지 화면은 저화질로 전송하도록 한 것이다.

실시간 모바일 스트리밍 지연 시간은 5초 이내로 단축했다.

이는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차세대 모바일 스트리밍 기술에 따른 것으로 국제 표준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기존 기술을 적용할 경우 360 VR 등 모바일 생방송에는 20초 정도의 지연 시간이 발생한다.

실감 음향 기술을 적용한 3D 오디오도 강점이다.

시청자의 시선에 따라 변화하는 현장의 소리를 VR을 통해 느낄 수 있다.

가령 들어 아이스하키 경기를 정면으로 지켜보면 선수들이 움직이는 소리가 크게 들리지만,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려 관중석을 바라보면 경기하는 소리는 왼쪽에서만 크게 들리고 오른쪽은 관중석의 함성 소리가 더 크게 들린다.

‘360 Live VR’은 올해 상반기에 B2B시장에서 우선 상용화되고, 3D 오디오 기술 적용은 하반기 중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이런 미디어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API를 공개할 계획이다. API가 공개되면 관련 장비를 구비할 경우 콘텐츠 제작사나 개인도 ‘360 Live VR’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 시대에는 현장에 있는 듯한 실감형 방송이 본격 확산될 것”이라며 “다양한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뉴 미디어 생태계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